파슬리 Parsley

아니스 Anise burnet saxifrage 

월계수, 베이 Bay 

너트멕 Nutmeg 

히솝 Hyssop 

허니써클 Honeysuckle 

마늘 Garlic 

러비지 Garden Lovage 

생강, 진저 Garden Ginger 

펜넬 Fennel 

유칼립투스 Eucalyptus 

커민 Cumin 

쑥, 머그워트 Mugwort, 웜우드 Common Wormwood 

민들레, 댄들리온 Common Dandelion 

밤(레몬) Common Balm 

으아리, 클레마티스 Clematis  

아티쵸크 artichoke thistle, wild artichoke 

캐러웨이 Caraway 

겨자, 머스타드  Black Mustard

후추 Pepper

Marjoram, Wild (Oregano) 

Horehound

Thyme  

Sorrel

Borage

Spearmint

SAGE, CLARY

rosemary

PEPPERMINT

Opium Poppy

Lavender, English 

German chamomile

Feverfew

Corn Poppy

Coriander 

Common Yarrow

Common Rue

Common Marshmallow

Cinnamon

Alpine Lady's Mantle



려움에 대처하는 5가지 방법

내 주위에 있는 백만장자들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역경을 이겨냈다고 한다. 그들이 그런 역경에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살펴보면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을 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백만장자들이 보통 사람보다 즐겁게 역경을 이겨내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백만장자는 여러가지 역경을 경험했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 자신과 친구들의 '방대한 실패 테이터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대응법을 찾아내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그들이 역경에 직면했을 때 취하는 대응 방법을 다섯 단계로 설명해 보자.


1.감정적으로 동요하지 마라

백만장자가 실패와 역경에 직면했을 때 우선 신경 쓰는 일은 감정적으로 동요하지 않는 것이다. 감정적으로 혼란에 빠지면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없게 되고,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앞에서 어느 백만장자가 지급불능 사태에 빠져 도산 위기에 직면했었다는 얘기를 소개한 바 있다. 그는 그렇게 어려운 상황에 빠졌는데도 차례차례로 일을 처리해 어렵게나마 역경을 극복했다. 그럴 때 감정적으로 혼란에 빠지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 우왕좌왕하기 때문에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대응이 늦어지면 상황은 더욱 악화되게 마련이다. 이럴 때는 이미 일어난 일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고 받아들인 뒤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에 정신을 집중시켜야 한다.

어떤 사람은 '큰일은 작은 일처럼, 작은 일은 큰일처럼'이라고 말한다. 또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런 것쯤은 문제 없다고 생각하면서 상황에 지지 않는다.'라고 말한 백만장자도 있었다. 큰 사건이 일어났을 때야말로 냉정하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꼭 실천하겠다고 마음먹어도 생각처럼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이런 일이야말로 실제로 체험하면서 몸에 익힐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감정적으로 동요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뿐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있으면 대처하는 방식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2.역경은 정면 승부한다

백만장자는 곤란한 상황에 직면해도 결코 눈을 감지 않는다. 정면에서 똑바로 서서 맞이한다.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그들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역경은 자신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주기 위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귀중한 교훈을 얻게 된다.

역경에서 배우기 위해서는 그것을 정면으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피하지 말고 똑바로 받아들여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모든 백만장자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말할 때 '역경을 정면으로 받아들일 것. 피해서 돌아가지 말 것.'을 빼놓지 않는다.

보통 사람은 될 수 있으면 역경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피하려고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오히려 비슷한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만다.

실제로 여러가지 역경을 경험하고 그것을 극복한 뒤 성공한 백만장자의 말을 들어보면 역경을 어떻게 맞이하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최악의 상황을 상정해 각오를 다진다

역경에 빠지면 보통 사람의 반응은 두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당황하고 혼란스러워 불안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떻게든 되겠지'하며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백만장자는 다르다.

그들은 우선 최악의 상황을 상정한다. 그런 공포를 느낀 뒤 각오를 새롭게 하면서 전력을 다해 대응 방법을 찾는다.

미국의 백만장자 폴 게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악의 상황을 상정한 뒤 절대로 그렇게 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면 그것보다 더 나빠질 수는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단 여기에서 어중간하게 긍정적이어서는 안된다. 실제로 최악의 일은 쉽게 일어나지는 않는다.

따라서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두면 그 이후는 좋아지는 일밖에 없을 것이므로 무엇을 해도 괜찮다는 안도감마저 생기게 된다.


4.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목록을 만든다

다음으로 무엇이 가장 큰 문제인지를 냉정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목록으로 만든 뒤 그 목록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목록의 우선순위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되는 것이다. 대체로 그 일들을 모두 실행하기 전에 역경은 해결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꼭 해야 할 일을 목록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역경에 빠졌을 때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그러한 상황에 압도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공포심이다.

목록에 대응 방법이 적혀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안심할 수 있다. 침착하게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5.현실을 정직하게 얘기하고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구한다

마지막으로 백만장자들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 실패와 역경을 맞으면 대체로 이미 자신의 힘만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신속히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기가 가장 중요한 대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도움을 청하는 상대방에게 현실을 정직하게 있는 그대로 얘기하는 것이다.

명예나 자존심 때문에 제대로 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 백만장자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거래은행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도 회사의 자금사정을 모두 정직하게 밝히기 때문이다.

또 당신이 도움을 요청할 때, 협력해 줄 사람이 얼마나 있는가가 역경을 극복할 수 있을 지 여부를 결정한다. 백만장자가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로 성실과 다른 사람의 지원을 꼽은 것은 그것들이 실패와 역경을 극복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출처 : 부자가 되려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 - 혼다켄著

비타민나무 개요

 

비타민나무 잎과 가지

비타민나무 수컷

비타민나무 암컷   

 \

비타민나무는 중국이나 몽고에서 가뭄, 한발, 극심한 온도차, 건조, 사풍, 토양 침식, 불모지대 등의 어려운 자연 환경에서 생식하는 나무

학명  Hippophae rhamnoides L .

영어명 Seabuckthorn중국명  사극

한국명  비타민나무

독일명 Sanddorn

러시아명 oblepikha

프랑스명 Argousier

 

비타민나무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높은 영양가가 잎·과육·과피·씨 안에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나무는 통상 2~10m정도 성장하는데, 크게 자라면 높이30m , 굵기는 어른 3명이 손으로 잡을 수 없을 만큼 거목으로 성장하는 일도 있다.

한냉한 기후에 적합하며 잎 뒤쪽이  은빛에 덮여있다. 

비타민 C, 단백질, 지방, 섬유,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한 영양소가 잎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잎은 건강 차나 고품질 사료를 만드는데 있어서 귀중한 자원이 되고 있다. 비타민나무 가지는 딱딱한 나무의 성질이기 때문에 양질의 연료가 된다. 에너지원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식물 자원이며, 자른 후의 번식 회복이 빠르다.

 

비타민나무에는 수컷과 암컷이 있다.

비타민나무의 꽃은 바람에 의해 화분이 옮겨져 수분되고 열매가 되는 풍매화이며, 새싹이 나오기 전에 꽃이 벌어진다.

비타민나무 과실

비타민나무 과실은 9~10월 무렵에 열매가 된다.
과실의 색은 황색, 오렌지색, 적색과 기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비타민나무 과실은 신선한 색을 유지하며, 풍부한 비타민과 생리 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나무 씨

비타민나무 씨의 형태는 계란 모양이며, 씨의 표면은 갈색이다.
씨 1,000개 당 중량은 7~7.5g이고 길이는 2~4mm, 폭은 2~3mm, 두께는 1~2mm정도이다.
북한이 약재로 이용하는 비타민나무

 
북한 의학부문 기관들은 두릅나무, 산수유나무, 비타민나무 등을 이용해 천연 약재를 생산, 환자들의 치료에 이용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나무(학명 hippophae rhamnoides)는 약재 생산 뿐 아니라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이름을 직접 붙였기 때문에 북한에서는 여러모로 주목받고 있는 나무이다.

3일 북한의 `조선대백과사전´(12권)에 따르면 이 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 키 나무로 예전에는 `갈매보리수나무´, `보리수아재비´로 불렸으나 김 주석이 쓸모있는 나무라고 평한후 비타민나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나무가 비타민나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은 비타민 등 사람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열매에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8-9월에 갈색으로 익는 이 나무의 열매에는 당분, 유기산, 비타민C, 비타민B₁과 B₂, 비타민E, 카로틴 등이 들어있으며 기름도 12% 포함돼 있다.

때문에 북한에서는 이 열매를 정신적, 육체적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의 발육 이상을 일으키는 구루병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 열매에서 추출된 기름은 빈혈, 화상, 동상, 위염, 피부병, 암 등의 치료에 사용하며 나무의 껍질은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녹내장 등의 질병치료에 쓴다.

비타민나무는 아시아와 유럽을 포함하는 북위 23-67도 사이의 넓은 지역에 분포돼 있으며 북한에서는 열매가 크고 수확량이 많은 다수확품종이 육성ㆍ재배되고 있다.

비타민나무를 키우고 있는 경상북도 포항시 기청산식물원의 한 관계자는 "비타민나무를 7년 전부터 키우기 시작했는데 모두 죽고 현재 몇 그루 남아있지 않다"면서 "원산지가 시베리아지역이기 때문인지 남한 기후와 토양에 적합하지 않은 것 같
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한동철기자

시계초



바이올러셔.콘스탄스 엘리오트.벨로티.레드.블루스카이.애듈리스.지난 봄부터 피였던 시계초들 레드가 제일늦게 12월에 피였답니다

묵은 꽃이지만 삭막한 겨울에 그래도 즐감할만 하시겠죠~~님들......

출처 카페 > 유실수(나무) / 으아리
원본 http://cafe.naver.com/yusilsu/6743

원예용어 (ㄱ ~ㅁ)

가식

파종 후 수확까지 작물을 옮겨 심는 작업을 이식이라 하는데, 가식은 본포장으로의   정식전의 일시적인 이식과정을 말한다.

고형비료

화분 내에서 식물을 기를 때 특히 부족해지기 쉬운 다량 요소를 보충하기 위한  비료로써 들깻 묵에 다른 성분을 적당히 첨가하여 둥글게 만들어 웃거름으로  사용 한다.

광합성

화분 내에서 식물을 기를 때 특히 부족해지기 쉬운 다량 요소를 보충하기 위한  비료로써 들깻 묵에 다른 성분을 적당히 첨가하여 둥글게 만들어 웃거름으로  사용 한다.

고형비료

화분 내에서 식물을 기를 때 특히 부족해지기 쉬운 다량 요소를 보충하기 위한  비료로써 들깻 묵에 다른 성분을 적당히 첨가하여 둥글게 만들어 웃거름으로  사용 한다.

광합성

녹색 식물과 일부의 세균이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수소화합물(물 등) 로 탄수화물 산과 물을 만들고, 또 수소화합물로 수소가 제거된 물질(산소 등)을 만 들어내는 작용. 탄소동화 작용의 하나이다. 녹색식물의 경우 만들어지는 탄수화물을  포도당이라 한다.

구근

식물 지하부가 구상의 저장기관이 된것, 지상부가 말라 죽은 다음, 번식체가 된다.  원예용어로서 괴근(고구마 등), 괴경(감자 등), 구경(곤약 등), 인경(백합 등) 등을  통틀어서 말한다

내한성

어떠한 식물이 얼마만큼의 저온에서 죽지 않고 견딜 수 있느냐 하는 것

다년초

2년 이상의 수명을 가진 초본.  다년생 초본 중에는 겨울에 지 상부가 고사(枯死)하고 지하경(땅속줄기)과 뿌리로 월동하는 것(국화, 참억새 등),  1년 내내 푸른 잎을 달고있는 것(범의귀, 소엽맥문동 등), 가을에서 봄 사이에만  푸른 잎을 달고 있는 것(석산 등)이 있다.
2년째에 개화·결실하고 고사하는 것을  특히 2년생 초본(2년초)이라 부르기도 한다.

다량원소

식물이 생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원소가 필요한데 특히 부족되기 쉬워 성장기때 이 원소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질소,인산,칼리,탄소,산소,칼슘,유황, 마그네슘 등이 있다

다육식물

잎, 줄기, 뿌리등이 여러가지 형태로 비대하여 많은 수분을 함유하는 유조직이 저장  기관으로 발달한 식물. 선인장, 알로에 등이 대표적 다육식물

단일식물

하루 중의 낮(밝은 때)의 시간이 어떤 길이보다 짧아지면 화아(花芽)가 만들어지는  식물. 온대 지방에서 국화·벼·콩·나팔꽃 등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서 꽃이 핀다.  단일식물이 화아(꽃눈)를 다는 데에 필요한 조건은 실제로는 낮이 짧은 것이 아니다.  밤(어두운 때)이 어떤 시간 이상 계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어두운 시간만 충분히  길면 그 뒤의 밝은 시간을 인공적으로 길게 하더라도 화아는 생긴다. 그러나 충분한  어두운 시간을 주더라도, 도중에서 단시간이라도 빛을 대면 화아가 생기지 않는다

러너

지면에 붙어서 뻗는 줄기. 대표적으로 민트등이 있다.

마사토

가정원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흙으로 화강암이 오래 동안 풍화되어 잘게 부셔진 것으로 푸석푸석한 돌처럼 생각하면 됩니다. 입자의 크기에 따라 대,중,소 3가지 이며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값도 저렴하다.

멀칭

여름에는 햇빛이 뜨거워 흙의 온도가 높아진다. 이럴 때는 그루 밑 부분에 손수건이나 나무껍질, 짚 등을 덮어 두면 땅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 이렇게 지면을 덮어 주는 것을 멀칭이라 한다. 지면을 덮는 것은 땅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효과도 있다.

무기질 비료

광물과 같이 탄소가 없어 불에 태워도 재가 되지 않는 화학비료
   1.질소비료: 유안,초안,요소,석회질소,염안
   2.인산질 비료: 과린산석회,용성인비,소성인비,고토과린산
   3.칼리: 황산칼리,염화칼리,중탄산칼리,초목재

물꽂이

꺽꽂이의 한 방법, 식물의 충실한 가지를 잘라 물에 담가놓고 자주 물을 갈아 주어 뿌리를 내리도록 한다.

미량요소

식물이 자라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지만 꼭 필요하며  철,붕소,아연, 몰리브덴,망간,구리,염소,규소 등이 있다

원예용어 (ㅂ ~ㅇ)

발아

종자가 물·온도·빛 등의 조건에 의하여 배의 발육이 시작되는 것. 종자에서 뿌리와 싹이 자라기 시작하는 현상. 포자나 화분이 활동을 재개하여 배우체나 화분관을 만들기 시작하는 현상. 또 휴면 상태에 있는 성장점의 활동을 재개하여 싹이 자라기 시작하는 것

버미큘라이트(질석)

흑운모의 변질작용에 의해 생성되거나 토양과 오래된 퇴적물 내에서 작은 입자로 산출된다.

배양토

식물을 재배할 때 사용하는 흙을 총칭해서 배양토라 한다. 최근에는 화원 등에  시판하는 용 토를 말하기도 하는데 식물의 성질이나 목적에 맞춰 배합되어 있다.

배합 비료

닭 똥이나 깻묵 등 몇 가지 비료를 섞어 식물의 생장에 적합하도록 배합된 비료.

보수성

흙이 물을 오래 머금는 성질

부엽토

떡갈나무,상수리나무 등의 낙엽,풀 등이 발효되어 흙이 된 것으로 보수성,보비성,통기성,배수성이 좋고 밭흙,마사,모레와 섞어서 관엽식물,분화식물을 심을 때 광범위하게 사용.

삽목
(꺾꽂이
)

식물체의 일부인 줄기, 잎, 뿌리 등을 잘라 부정근과 부정아를 발생시켜 하나의 독립된 개체를 얻는 영양번식의 한 방법. 모주와 동일 형질의 것은 일시에  대량으로 키울 수 있고, 기술적으로도 간편하여 화훼류 번식에 가장 많이 사 용되는 번식법이다. 사용되는 식물체의 부위에 따라 잎꽂이, 잎눈꽂이, 줄기꽂이, 뿌리꽂이로 불리고 있다.

삽수

접목은 같은 종의 식물의 뿌리의 힘을 빌려 새로운 개체를 갖다 붙여 기르는데 그 새로운 개체를 말한다.

생장점

세포분열을 통하여 식물체의 새로운 조직이나 기관을 생성하는 부분.

속효성 비료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비료. 액체 비료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생장기인 봄과 가을에 정기적으로 주면 효과적이다. 허브의 종류에 따라 너무 많이 주면 향기가  약해지는 것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한 번에 너무 진한 농도로 주면 뿌리가 상하게 되므로 주의한다.

솎아내기

발아한 묘를 적당한 간격을 두고 뽑아내는 것. 쌍엽이 겹쳐 나 있으면 잎과 잎이 서로 닿지 않도록 따낸다. 모양이 나쁜 것,줄기가 가는 것 등을 중심으로  뽑아 낸다.

숙근초

생육, 개화, 결실후 식물체의 지하부 또는 전체가 남아서 여러 해에 걸쳐 생육 및 개화를 반복하는 식물을 말한다. 초본식물에 한하고 숙근초 또는 다년초라고도 함. 숙근초라고 해도 한자리에 계속 두면 퇴보하므로 정규적으로  분주 또는 삽목으로 번식하여 갈아 심어야 한다.
영양 번식하므로 유전 형질은 그대로 유지하나 바이러스 등의 이병이 문제

순따기

식물의 싹을 따내어 옆에서 새로운 싹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 수확을 더 늘리거나 모양을 정돈하는 목적으로 행해진다.

식물호르몬

식물의 성장이나 휴면·발아·낙엽 등의 온갖 과정을 제어하는 물질로서, 식물 자신을 만들고 극히 소량으로 그 작용을 보이는 것. 동물의 호르몬에서는 기능이나 작용하는 기관이 명확히 정해져 있는데, 식물호르몬은 여러 가지 기관에 작용하여  각각 서로 다른 기능을 한다. 또 작용에 적합한 농도가 있어, 이것도 호르몬의 종류나 작용하는 기관에 따라서 다르다. 현재 알려져 있는 호 르몬으로는 옥신, 디베렐린, 사이토카이닌, 압시딘산, 에틸렌이 있다.

실생

식물을 씨로부터 번식시킨 경우를 말한다. 실생묘란 씨에서 번식한 묘를 말한다

양액재배

토양을 이용하지 않는 재배로 생육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작물 고유 흡수성분의 조성치로 적정농도의 배양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

영양생식

식물이 잎이나 줄기·뿌리 등의 영양기관의 일부로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것. 쇠비름이나 딸기, 범의귀 등은 어미개체에서 지표를 기는 길다란 줄기가 나와 그 끝에 새로운 개체가 생긴다. 또 감자나 고구마는 각각 지하에 있는 줄기나 뿌리가 부풀어서 생긴 것인데, 내버려 두면 표면에서 여러 개의 싹이 나와 새로운 식물체로 자란다.  이밖에 베고니아나 꿩의비름 등의 종류에는 잎에서 새로운 개체가 만들어지는 것도  있다.

완효성 비료

효과가 천천히 길게 나타나는 비료. 심을 때 용토에 섞어 밑거름으로 이용하거나 두는 비료로써 그루 밑 부분에 두고 시용하면 효과가 있다.

웃자람
(도장)

일광이 부족하거나 물이나 비료가 너무 많은 것이 원인으로, 마디 사이가 길고 약하게 생장하는 것을 말한다. 잎이나 줄기가 연약해지고  색도 좋지 않다. 이런 상태가 되면 해가 잘 드는 장소로 옮기고 비료를 주지 않는다. 웃자란 줄기는 잘라 버린다.

유기질 비료

각종 유기물을 원재료로 하는 비료.  짚이나 가축의 분뇨 등을 쌓아서 썩힌 퇴비는 예부터쓰여 온 유기질비료의 대표이다.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는 유박·계분·  어박 등이 있다. 작물이 필요로 하는 비료성분을 함유하는 외에, 토양의 구조를  발달시키는 등 갖가지 작용이 있는데, 무기질의 화학비료에서는 얻을 수 없는 효과가 중시되고 있다.

육묘

이식재배하기 위한 모종을 기르는 것. 어린 식물의 시기에 공들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 작물이나, 종자에서부터 성숙기까지 같은 장소에서 재배해도 재배 결과가 좋지 않은 작물에서 한다. 모판이나 못자리(벼의 경우)에서 온도·관수량·통풍·일사량 등을 잘 관리하여, 종자나 꺾꽂이 등에서 발육한 어린 식물을 이식에 접합한 크기까지 생육시킨다.

이식

파종에서 수확까지에서 작물을 옮겨 심는것. 또 마지막에 심는 장소, 즉 본포장으로의 이식을 정식. 정식 이전의 이식은 가식이라 함.

일년초

씨가 발아하여 개화,결실한 후 시들 때까지의 주기가 1년 이내인 화초.

일조량

하루중의 햇볕이 비치는 시간의 양

원예용어 (ㅈ ~ㅎ)

저면관수

씨를 뿌린 후나 장기간 집을 비울 때 물이 부족하기 쉬운 식물에 이용하는 급수 방법이다. 물을 넣은 화분 받침에 화분을 담그고 화분 바닥으로 물이 흡수되도록 한다.

증산작용

온도상승으로 인하여 식물이 체온조절을 위해 수분이 수증기가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주로 기공의 개폐(開閉)에 의해 조절)

직근성

뿌리가 많이 나누어지지 않고 똑바로 깊이 뻗는 성질로 옮겨 심는 것을 싫어한다. 파슬리나 코리앤더,처빌 등 미나리과의 허브가 여기에 속한다.

초본식물

이른바 풀이라 불리고 있는 것의 동류로, 형성층에 의한 줄기의 비대가 없고, 줄기의 목질화로 그다지 볼 수 없는 식물. 1년에 말라버리는 것이라든가, 몇 년에 걸쳐서 생활하는 것도 있는데, 생육하는 기간의 길이에 따라, 1년생초본, 2년생초본, 다년생초본 등으로 나뉘어진다. 열대 등의  더운 지역에서는, 목본식물과의 구별이 어려운 것도 있다.

취목

모주로부터 가지를 절단하지 않고 흙 속 또는 공중에서 부정근을 발생시켜 발근한 가지를 분리시켜 한 개체를 얻는 영양 번식의 일종

탄소동화작용

식물이 적당한 광선 아래서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뿌리로부터 흡수한 물을 재료로 하여 엽록체  안에서 탄수화물을 만드는 작용

통기성

공기가 잘 통하는 성질다.

펄라이트

펄라이트는 화산암이 급속히 냉각될 때 형성되는 흑요석(volcanic glass)으로 통기성,배수성이 좋으며,피트모스와 섞어서  사용하며 마사 역할을 한다.

포트묘

육묘시 작은 플라스틱 포트나 종이 포트에 흙을 넣고 이것에 종자를 파종해서 키운 묘를 말함.

피트모스

물이끼나 갈대 등이 습지에 파묻혀 변질된 것(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불완전하게 분해된 유기물 잔재 )으로 산성이며, 통기성과 보수성이 좋으며 유해한 잡균이 없어서 식물을 기르다 많이 실패 한 경우나 식물을  꺾꽂이 할 때 좋은 용토이다.

화학 비료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비료를 합성해 둔 비료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휘묻이

가지를 휘어서 가운데 부분을 땅 속에 묻은 다음, 그 부분에서 뿌리가 내리면 본래의 가지쪽을 잘라 새 그루를 만드는 번식법이다.

출처 카페 > 바느질따라하기<<원단공구>> / 메리
원본
http://cafe.naver.com/banul/123

- 인왕산 鶴학巢소島도에서 최범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