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만 하는 식목 행사, 이젠 그만!
[오마이뉴스 윤성효 기자]
 
▲ 을숙도 부근으로, 버팀목의 철사가 소나무의 목을 조이고 있다.
 
ⓒ2004 부산녹색연합
 
 
▲ 을숙도 부근으로, 버팀목의 철사가 소나무의 목을 조이고 있다. 해안 쪽 소나무는 거의 다 이런 상황이다.
 
ⓒ2004 부산녹색연합
 
“심기만 하는 식목행사는 그만 두어야 한다.”부산녹색연합이 식목일을 앞두고 부산시 나무관리의 허점을 고발했다. 이 단체는 부산시가 몇해전 식목일 행사로 심었던 나무의 생육상태를 살펴본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2001년 녹산산업단지의 연고나무 심기행사의 하나로 심었던 나무, 동래구 시싯골에 심었던 나무, 을숙도 명지주거단지 내에 심었던 나무 등을 사례로 들며 ''심는 게 능사''인 식목정책을 비판했다.

2001년 4월 5일 부산시가 녹산산업단지에서 식목일 행사로 연고나무 심기행사를 벌였는데, 3년이 지난 현 관리가 허술하기 짝이 없다는 것.

나무의 생육상태를 살펴본 부산녹색연합은 “부산시가 관리하기로 약속했으나 전혀 관리가 되지 않아 생육상태가 매우 불량하다”고 지적했다. 또 바다를 옆에 끼고 있는 지형을 고려하지 않고 아무 나무나 심은 탓에 일부 수종은 고사 직전에 있다는 것.

또 버팀목이 없어 뿌리가 제대로 내리지 못한 나무가 있는가 하면, 버팀목을 제거할 시기를 놓쳐 버팀목의 철사가 나무의 목을 조르고 있기도 했다는 것. 부산녹색연합은 “‘연고나무’가 ‘무연고 나무’로 방치된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 연고나무 팻말.
 
ⓒ2004 부산녹색연합
 
 
▲ 2001년 부산시가 연고나무심기로 심었던 나무의 지금 모습. 버팀목이 제때에 제거되지 않아 나무기둥이 심하게 패여있다.
 
ⓒ2004 부산녹색연합
 
3년전 동래구 시싯골에 식목 행사를 하며 심었던 나무도 마찬가지였다. 이곳의 경우는 나무를 벌목까지 했다는 것. 부산녹색연합은 “필요 없는 나무는 잘라내고 쓸만한 나무를 다시 식목일에 맞춰 심겠다는 취지다”며 “숲에 쓸모없는 나무가 있는가?”라고 한탄했다.

이 단체는 보고서에서 “자연의 일부이고 옛날부터 자리 잡고 자란 나무를 경제 논리에 맞춰 쓸모없다는 이유로 벌목하고 식목일 행사로 그곳에 새로운 ‘쓸만한 나무’를 심겠다고 한다”며 “무엇이 옳은 건지 다시 생각해볼 문제”라 지적했다.

 
▲ 살아있다고 보기 어려운 가로수들. 마치 나무 막대기를 꽂아 놓은 듯한 가로수와 말라죽어 가고 있는 소나무. 수많은 가로수들이 이렇게 녹산 산업단지 내에 방치되어있다.
 
ⓒ2004 부산녹색연합
 
부산녹색연합은 을숙도 남단을 비롯하여 명지주거단지 내 공원, 녹산 산업단지 내 가로수의 관리 역시 전무한 실정이라 지적했다. 을숙도 남단의 경우 심은 나무를 뽑아버리고 다시 심는 작업이 이루어졌다는 것.

이 단체는 “나무는 심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며 “도시에 심은 가로수나 공원의 나무들은 대기와 토질이 나쁜 상황에 심어졌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몇몇 곳을 제외하고는 형식적 관리에만 치중하고 있는 듯하다”며 나무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 명지 주거단지내의 가로수. 주거단지 내에 조성된 공원과 가로수의 관리는 찾아볼 수가 없다.
 
ⓒ2004 부산녹색연합
 
 
▲ 을숙도 남단. 심어놓고 다른 공사를 위해 다시 뽑아버렸다.
 
ⓒ2004 부산녹색연합
 


/윤성효 기자 (ysh@ohmy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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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초나무

산초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성 나무이고 자라도 키가 3~4미터를 넘지 못한다.
산초나무는 함경도를 제외한 한반도 전역의 그리 높지도 않고 그다지 깊지도 않은곳에서 자라며, 초피나무는 남쪽지방에 주로 많이 분포하고 중부내륙지방에서는 없으나 해안을 따라서는 중부지방까지 올라온다
산초나무와 초피나무는 식물학 적으로는 엄격히 구분된 서로 다른 종이지만 일반인들이 부르는 데는 거의 구분이 없다.

산초나무는 분지나무. 상초.산추나무라고도 부른다. 산초나무의 학명은 잔토실럼 쉬니폴리 zanthoxylum schinifolium이고 초피나무의 학명은 잔토실럼 피페리텀 zanthoxylum piperitum 인데 여기에서 나무가 유사한 형제라는 것을 말해준다.

향신료로 쓰이는 것은 초피나무이고 기름을 짜서 먹는 것은 산초나무이다.
피는 시기가 다른데 초피는 봄에 꽃이 피는 비하여 산초는 6월부터 9월초까지 개체별로 꽃이 피는
시기가 다르다.

초피나무는 잎이 9-11개로 1~3cm크기의 잎가에 파상거치가 있고 중앙부에 연한 황록색의 무늬가 있고 엽액 밑으로 굽은 가시가 대생 하고 있으며 잎이나 열매의 향기가 좋다.

산초나무는 잎의 수가 13-21개로 많으며 크기도 1.5~5cm 크고 가시가 1개씩 떨어져 엇갈려 있다.

초피나무나 산초나 무는 익으면 과피가 벌어지고 검은 씨가 나오는데 매운 맛은 없고 향기가 있는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식용유의 자원이 된다.

산초나무와 형제로 가시가 없는 것이 민산초, 가시가 작고 잎이 둥근 것은 전주산초, 잎이 좁고 작은 것을 좀산초, 산초와 사촌간으로 잎이 크고 수가 적으며 자루에 날개가 있는 개산초, 초피나무보다 털이 많은 것을 왕초피라고 한다. ...특히 왕초피나무는 제주도에서 있는데 이제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어서 환경부에서는 특정 식물로 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예로부터 초피나무는 쏘는 매운 , 그러나 매우면서도 상쾌하고 시원한 때문에 향신료로 이용해 왔다. 지금도 추어탕을 끓이는 데는 초피가루가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산초 열매의 껍질을 천초라 하여 이용한다. 향신료로는 익은 파란 열매를 따서 쓰지만 약용은 열매가 익어 갈라질 무렵에 채취한다.

건위 정장. 구충 해독작용이 있으므로 소화불량. 식체, 위하수, 위확장, 구토, 이질, 설사,기침, 회충구제 등에 쓰인다.
또한 매운 맛을 내는 성분 산시올(sanshol)에는 국부 마취 작용이 있어 살충 효과까지 겸한다. 생선 독에 중독 되었을 해독제로 이용된다.

요즘 들어 도시에서 텃밭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참여하는 사람들도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관심이 높아 가는지,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생각해 봅니다. 사람들에 따라 그 이유가 다양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우선 가족들이 먹을 것 가운데 적은 부분이라도 직접 길러 생명이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마련해 보자는 데 그 일차적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보다 더 큰 이유는 아마도 흙과 만나고 이를 통해 생명을 기르고 돌보는 즐거움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발아래 흙과 만나는 즐거움이라고 누군가 노래했듯이 흙을, 어머니 대지와 그 자연을 만난다는 것은 자연과 분리된 도시라는 공간에 사는 우리들 대부분에게 있어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회일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내 손으로 직접 땅에 씨앗을 뿌려 작물을 기르고 가꾸는 일은 그 자체로도 남다른 뿌듯함과 재미를 주는 일이 아닐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시적 삶이 주는 화려함과 편리함이 늘어갈수록 그것만으로는 생명력이 충실한 삶을 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도시에 사는 우리들 대부분이 지금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화되는 환경 생태계의 위기 속에서 안심하고 마실 한잔의 물과 숨쉴 수 있는 깨끗한 공기, 안전한 밥상을 마련하는 일의 소중함이 어느 때보다 절박한 문제로 되고 있는 것이지요. 생각해 보면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른바 도시적 현대문명의 혜택이란 그 본질이 자연을 거스르는 것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모든 생명의 근원자리라면 도시적 삶의 대부분은 뿌리뽑힌 삶이라 해도 크게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시대, 도시에서 텃밭 가꾸기는 단순히 몇 평의 땅에 작물을 가꾸어본다는 의미를 넘어 생명의 근원인 자연과, 흙과 만나는 삶의 시작이라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가 이런 사실을 의식하든, 그렇지 않든지 간에 텃밭 가꾸기를 통해 도시적 삶으로 인해 멀어져 버린 땅과, 흙과의 만남이란 그 자체가 뿌리뽑혀 시들어 가는 생명을 치유하는 출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텃밭 가꾸기란 가족이 먹을 밥상의 한 부분을 직접 마련해 봄으로써 먹거리, 그 생명의 양식에 대한 소중함을 새삼 일깨우게 하는 일일 뿐 아니라, 흙을 만나고 그 속에서 작물이라는 생명을 가꾸고 돌보는 과정을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이루며 생명에 대한 공경심을 회복하고 생태맹을 치유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 한 평의 땅을 가꾸고 돌보는 의미가 이와 같다면 텃밭 가꾸는 일에서 우선되는 일은 무엇보다 먼저 땅을, 그 흙을 살리는 일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텃밭에서 어떻게 작물을 제대로 튼튼히 가꿀 것인가 이전에 한 평의 땅을 어떻게 제대로 살릴 수 있는가, 그 길이 무엇인가를 찾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땅이 모든 생명의 근본이기 때문이지요. 병든 우리의 심신을 치유하기 전에 먼저 병든 땅을 치유하라는 경구처럼 땅이 병들면 그 위의 모든 생명이 병들 수밖에 없는 까닭입니다. 땅이 살아있다면 작물의 재배법이란 다만 절기에 따라 씨 뿌리고 거두면 절로 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땅을 살리는 일을 통해서 땅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땅을 공경하는 마음을 되살려낼 수 있다면 지금 우리가 직면한 환경생태 위기의 절박성이나 공동체성의 붕괴로 인해 병들어 가는 우리의 심신을 치유해 낼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것이 뿌리뽑힌 도시에서 한 평을 땅을 일구는 이 시대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텃밭 가꾸기를 통해 우리가 한 평의 땅을 살리고 가꾼다면 그만큼 생태계를, 이 행성을 살리고 돌보는 일이 되는 것이라 믿습니다. 그것이 곧 우리가 지향하는 생태적 삶과 그 세상을 열어 가는 단초이며 바탕이 되겠지요.

생태적 텃밭 가꾸기란 이 작은 책자를 펴내면서 여기에 소개하는 텃밭을 가꾸는 몇 가지 방법을 나누기 전에 먼저 그 의미를 나누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텃밭 가꾸기를 통해 땅과 우리 자신의 삶을 푸르게 가꿀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천 일년 여름
전국귀농운동본부 이병철

작물은 주인의 발소리를 들으며 자란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곡식은 주인 발소리를 들으며 자란다.”고 했다. 언뜻 보기에는 그만큼 곡식을 자식처럼 여기며 정성들여 키워야 한다는 말인데, 그러나 그뿐만 아니라 실지로 곡식은 자신을 키우는 주인을 알아본다는 말 그대로의 뜻이 숨겨져 있다. 진실을 그대로 말했을 뿐인데 인간의 오만한 편견으로 해석이 과해진 것일 듯하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기농법 가운데에는 그린음악농법이라는 것이 있다. 농진청 잠사곤충부의 부장으로 있는 이완주 박사가 개발한 이 농법에 따르면 식물은 음악을 아주 좋아한다고 한다. 식물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면 병해충을 이겨내는 힘도 세지고 성장도 아주 좋아진다. 게다가 재미있는 것은, 락이나 헤비메틀 같은 시끄럽기만 한 음악은 별로 좋아하질 않고 우리의 풍물이나 인도의 고전 음악 등은 매우 좋아한다는 것이다.

거짓말 탐지기를 연구하는 서양의 한 연구자는 호기심에 탐지기를 식물에 꽂고서 자극을 가하자 탐지기 바늘이 움직이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것을 계기로 여러 실험을 하자 식물이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인지 능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영국 북쪽의 핀드혼이라는 아주 추운 시골 마을에선 식물을 사람과 동등한 정신세계를 가진 존재로 존중하며 그들과 대화함으로써 그들이 본래 가진 생명력을 더욱 향상시켜 황폐한 땅에서 풍성한 곡식을 거두는 데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남들의 얘기를 굳이 예로 들 필요도 없이 직접 농사를 지어보면 식물도 사람 못지 않은 생명체임을 경험적으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도 잠을 자고 먹고 싸며, 즐거워 할 줄 알고 괴로워 할 줄 알며 자신의 2세를 위해서 열심히 생명활동을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그러기에 인간과 똑 같은 소중한 생명체에게 독이나 다음 없는 농약과 제초제를 뿌려대고 주인의 사랑과 정성이 담기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 같은 화학비료나 뿌려 댄다면 식물의 본능적 생명력을 상실되고 말 일이다. 인간이 많이 먹고 돈을 많이 벌 욕심에 그런 독약을 뿌려댄다면 생명력도 없는 거짓 곡식을 먹게되고 결국 식물은 언젠가 인간을 멀리하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왜 유기농법으로 텃밭을 가꿔야 할까요?

유기농법이란 ?

윤작(輪作)을 하거나 유기질 비료의 투입 등으로 토양을 관리하며, 화학비료와 유기합성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고,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환경농산물의 품질기준에서)

화학비료와 유기합성농약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화학비료나 농약의 독성은 상당기간 농산물(식품) 오염, 토양에 잔류되어 수질오염의 악화, 각종 생물에 악역향을 주며 생태계의 파괴, 토양미생물의 감소와 토양의 산성화로 농작물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특히 제초제의 주성분인 다이옥신(dioxin)은 인체에 피해가 큽니다.

유기농법으로 농작물을 재배하게 되면

농업면에서는 일체의 화학합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자재를 사용하여 유기물이 토양 환원과 지력을 회복시켜 생산성이 증대되며,

환경보전면에서는 토양미생물, 작물, 가축, 인간사이에 존재하는 생태계 물질 순환체계의 균형을 유지시켜 모든 생물체가 공존할 수 있으며 농업생산력을 지속시켜 생산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립하고 농가 경제의 안정, 수익성이 보장되어 경제적 이득을 얻고,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농산물은 맛과 영양이 좋고 인간에게 해를 주지 않아 우리 건강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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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Present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도

현재 이 순간 옳은 것에만 집중하면 우리는 더 행복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활력과 자신감을 얻어 그런 것도 처리할 수 있다.

 

현재 속에 존재한다는 것은 잡념을 없앤다는 뜻이다.

그것은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는다는 것이다.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에 집중하라.

바로 지금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라.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아라.

 

과거 Past

 

과거에서 배움을 얻지 못한다면 과거를 보내기는 쉽지 않다.

배움을 얻고 과거를 보내는 순간 우리의 현재는 더 나아진다.

 

현재를 살면서 불행하다거나 성공적이지 않다고 느낄 때는 언제든

바로 그때 우리는 과거에서 배우거나 미래를 계획해야 한다.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돌아보라.

과거에서 소중한 교훈을 배워라.

그리고 배움을 통해 더 나은 현재를 만들어라.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과거에서 배울 수는 있다.

다시 똑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우리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고 더 즐겁게 현재를 살 수 있다.

 

미래 Future

 

누구도 미래를 통제하거나 예측할 수는 없다.

그러나 앞으로 원하는 것에 더 많은 계획을 세울수록

현재의 걱정과 불안이 줄어든다.

그리고 미래를 더 잘 알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멋진 미래의 모습은 무엇인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그렇게 하기 위해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멋진 미래의 모습은 어떠한지 그림을 그려라.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그것을 달성할 수 있게 하라.

계획을 지금 이 순간 행동으로 옮겨라.

 

 

소명 Purpose

 

현재에서 살기, 과거에서 배우기, 그리고 미래를 계획하기만으로는 충분치가 않다.

우리의 삶에 소명이 있을 때만 그 모든 것은 의미를 갖는다.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우리의 소명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르다.

행복해지고 성공하고 싶을 때 현재를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과거보다 나은 현재를 원할 때 과거에서 배움을 얻어야 한다.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원할 때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리가 소명을 갖고 일을 하고 살아갈 때

그리고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몰두할 때

우리는 더 잘 이끌고, 관리하고, 지원하고, 친구가 되고, 사랑할 수 있다.

 

성공은 우리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귀한 목표들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성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우리는 모두 스스로 정의한다.

 

 

현재 속에 살기

 

행복과 성공을 원한다면

바로 지금 일어나는 것에 집중하라.

소명을 갖고 살면서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아라.

 

과거에서 배우기

 

과거보다 더 나은 현재를 원한다면

과거에서 일어났던 일을 돌아보라.

그것에서 소중한 교훈을 배워라.

지금부터는 다르게 행동하라.

 

미래를 계획하기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멋진 미래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그려라.

그것이 실현되도록 계획을 세워라.

지금 계획을 행동으로 옮겨라.

 

Spencer Johnson 스펜서 존슨의 [The Present 선물] 중에서

- 인왕산 鶴학巢소島도에서 최범석 -